본문 바로가기

침구학

뜸사랑정회원시험대비]573. 침뜸요법기록부(진단처방학) 문제 <출처:침뜸문제은행-정통침뜸연구소>

573. 침뜸요법 기록부

경기도 남양주시 경춘로 1037에 사는 이종규 씨는 금년 68세의 남자로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키는 167cm에 75kg이며, 혈압은 160~80mmHg이다. 지난해에 수출부진으로 사업이 어려움에 봉착해 자금을 끌어대느라 신경을 많이 썼더니 작년 11월 중순에 가슴 부위가 뻐근하고 답답한 증상이 2~3초 정도 있다가 없어졌다. 올 해 1월부터는 급히 걷거나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차기도 하며, 가슴 중앙에서 왼쪽 유방 아래쪽으로 숨이 막힐 것 같은 둔통이 10초 정도 나타났다가 없어졌는데, 근자에는 이러한 현상이 하루에도 몇 번씩 발생되며, 통증의 강도와 지속시간도 길어지고 있다. 성격은 다소 급한 편이고, 사업상 저녁 때 음주를 하고 들어가는 적이 많다. 담배는 하루 한 갑을 피우고, 음주를 한 다음 날은 가끔 설사를 하기도 한다. 허리는 아픈 것을 모르고 가래를 뱉는 적이 많다. 커피는 하루에 10잔 정도 마시고 잠은 잘 자는 편이다. 최근에 빨리 걸으면 숨이 차고, 계단 오를 때 가슴의 통증이 잠시 스쳐갈 때가 많아 불안하여 내원하였다. 맥은 현삭하고 설(舌)은 홍(紅)하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침뜸요법 기록부 해당란에 빠짐없이 기재하시고, 진단변증(辨證)과 처방 및 처방풀이를 답안지에 차례대로 서술하십시오.

  • 사업의 어려움, 왼쪽 유방 아래 둔통 -> 심

1. 변증

기기울체로 인한 심맥비조증(협심증)

2. 처방

■ 뜸처방: 무극보양뜸, 신유, 간유, 심유, 전중,

■침처방: 구당상용혈, 신문, 내관, 태충, 전중

3. 처방풀이

심장에 영양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을 흐르는 혈액이 기기울체로 일시적으로 부족하게 되어 심장 근육이 산소 부족을 일으켜 협심통이 생기는데 혈액의 흐름이 정상화되면 통증은 사라 진다. 더불어 기허로 체표가 약해지면서 저절로 땀이 난다. 이러한 협심증은 걷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집안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것 같은 육체적인 활동을 할 때와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더 흔하게 나타나거나 심해진다.

먼저 몸 전체의 기운을 돋우는 무극보양뜸,

그리고 기기울체에 간유• 태충,

심통이 성하니 음극. 내관,

*음극(수소음심경의 극혈)은 신문상 0.5촌이라 신문을 자침했으니 침처방에 뺏을 가능성이 있어 보임

심장에 탈이 생기므로 심장의 기가 주입 되는 곳인 심유·신문,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 가슴에 종기(氣)가 모여드는 전중에 침뜸을 한다.